2019년 11월 23일 토요일

조직 학습(The Fifth Disciplines) - Peter M. Senge

1. 5가지 원칙
   - 개인적 숙련(Personal Mastery) - 동기부여된 편견없는 전문성
   - 정신적 모델(Mental Models) - 내면의 믿음
   - 비전 공유(Building Shared Vision)
   - 팀 학습(Team Learning) - 대화 dialogue
   - 시스템 사고(Systems Thinking) - 위 4가지를 통합

2. 학습 장애
   - 내일 만 한다(I am my position)
   - 남탓 한다(The enemy is out there)
   - 상황을 주도한다는 착각(The illusion of taking charge)
   - 제 주장만 한다(The Fixation on events)
   - 냄비 속 개구리 우화(The parable of boiling frog)
   - 경험으로 부터 배운다는 착각(The illusion of learning from experience)
   - 경영진의 환상(The myth of management team)

3. 시스템 사고의 법칙
   - 어제의 해결책이 오늘의 문제의 원인이다.
   - 강하게 밀수록, 시스템은 더 많이 되돌아 온다.
   - 상황은 나빠지기 전에 좋아진다.
   - 쉬운 방법은 원점으로 되돌아 온다.
   - 치료 결과가 병보다 더 나쁠 수도 있다.
   - 빠를 수록 더 늦어진다.
   - 원인과 결과는 시간과 공간에 밀접하게 연결되지 않는다.
   - 작은 변화가 큰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나,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영역은 종종 분명하지 않다.
   - 과자를 소유하고 먹을 수 있으나, 동시에 2가지를 할 수는 없다.
   - 코끼리를 2개로 나눈다고 작은 코끼리 2마리가 되지는 않는다.
   - 남탓할 수 없다.

4. 조직 학습 전략
   - 학습과 업무의 통합
   - 현 상황에서 옆 사람과 시작하기
   - 양쪽 문화(변화, 유지) 아우르기
   - 실습 공간 만들기
   - 조직 핵심과 연결하기
   - 학습 공동체 건설하기
   - 남과 더불어 일하기
   - 학습 인프라 발전시키기

5. 지배적 관리 시스템 (데밍의 용어, 센게의 정의)
   - 평가 중심 관리
   - 순종 강조 문화
   - 성과 관리
   - 정답 대 오답
   - 획일성
   - 예측과 통제 가능성
   - 과도한 경쟁과 불신
   - 전체 관점의 상실

6. 시스템 원형(systems archetype)
   - 지연으로 인한 균형 프로세스
   - 성장의 한계
   - 부담 떠넘기기
   - 목표 침식
   - 단계적 확대
   - 성공한 사람에게 몰아주기
   - 공유지의 비극
   - 실패한 대책
   - 성장과 저투자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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